자아가 강하면 연단이 길어진다

신명기 8장  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에 네게 광야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지키지 않는지 알려 하심이라
2 Remember how the LORD your God led you all the way in the wilderness these forty years, to humble and test you in order to know what was in your heart, whether or not you would keep his commands.
3 너를 낮추시며 너를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네가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3 He humbled you, causing you to hunger and then feeding you with manna, which neither you nor your ancestors had known, to teach you that man does not live on bread alone but on every word that comes from the mouth of the LORD.

 
자아가 센 사람들은 세고 긴 훈련을 받는다. 연단엔 목적이 있는데 "to humble and test" 라고 하신다. 하나님은 쓰실 사람이 그렇게 될 때까지 연단하신다. 센 사람들은 센 훈련을 받았고 고집이 강한 사람들은 긴 훈련을 받았다. Ego가 강했던 모세가 지상에서 가장 온유한 사람이 되기 까지 그는 40년간 훈련받았다.

 그래도 내가 하나님 앞에 꺾이지 않으면 나를 연단하시다 못해 주변 사람은 물론이고 자녀까지 연단하시기도 하신다. 낮아져야 한다. 겸손한 사람이 되는 것이 성경 모든 축복의 열쇠이다.

 두번째 연단의 이유는 '하나님만으로 만족한 삶'인가 시험하기 위해서라고 하신다.

만나는 하나님이 주시는 수퍼푸드(Super Food)였다. 그것만 먹어도 40년간 발이 불어 트지 않았다고 했다. (발이 부르트는 것은 영양상태와 관련한 것이라고 한다)

4 이 사십 년 동안에 네 의복이 해어지지 아니하였고 네 발이 부르트지 아니하였느니라
 4 Your clothes did not wear out and your feet did not swell during these forty years.

우리는 '원하는 것'을 구하나 하나님은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주시는 분이시며 그 분이 예수님이시라고 밝히신다. (요6)
하나님이 주시는 궁극의 수퍼푸드는 바로 예수님이셨다. 그것을 일상에서 깨닫는가?

[새벽 신명기 묵상 시리즈 ]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성경통독 -신명기-이럴줄 아심에도 사랑하셨다

성경통독 -시편 -힘들땐 찬송을 부르세요

성경통독 - 신약 한 눈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