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하 개관

  사무엘상이 사울왕의 죽음까지를 기록한 것이라면, 사무엘하는 다윗왕의 통치를 기록한 내용입니다. 사무엘하를 읽을때 사사시대의 불신앙 세대와 비교해서 다윗의 신앙적 태도를 찾아내는데 관심을 두면 좋습니다.

다윗 왕은, 

1. 율법을 연구했습니다.
2. 하나님을 사랑했습니다. (구약에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고백한 유일한 사람)
3.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

그는 이스라엘 왕중의 왕이요 예수님을 예표하는 왕으로 구약 역사의 클라이맥스입니다.

사무엘하 1장~7장 : 다윗, 왕으로서의 초년기

사울과 요나단을 위한 애가 →유다의 왕이 된 다윗 → 내란과 암살 → 이스라엘 전체의 왕이 된 다윗 → 예루살렘 점령과 블레셋 격퇴 → 예루살렘으로 법궤를 옮김 → 하나님께서 다윗과 언약을 맺으심

[중요한 하나님의 언약]
"네 집과 네 나라가 내 앞에서 영원히 보존되고 네 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삼하 7:16) 
이 약속은 다윗의 왕조가 역성혁명으로 무너지지 않을것이라는 메시지이기도 하며 메시야가 그의 혈통에서 나오게 된다는 예언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북방 이스라엘은 왕조가 9번 바뀌지만 남방 유다 다윗의 왕조는 바뀌지 않고 다윗의 자손으로만 이어집니다. 


사무엘하 8장~9장 : 다윗왕의 중년기 

다윗왕의 전쟁업적 → 므비보셋 이야기 → 암몬과 아람 격퇴 → 밧세바 사건 → 솔로몬 출생 → 압살롬의 반역 → 다윗의 망명 → 압살롬의 패망 → 다윗의 예루살렘 귀환

사무엘하 20장~끝 : 다윗왕의 말년기 

세바의 반역 → 3년 기근과 사울가문 처단 → 다윗의 노래 → 다윗의 유언과 공적 → 인구조사와 재앙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솔로몬 성전 - 보이는게 전부가 아니다

성경통독 - 느헤미야 - 성전과 성벽이 함께 세워져야 하는 이유

잠언 25 친구를 사귀는 지혜 10계명 (잠언19장)